THE HIGHEST LEVEL OF TRUST

AND COOPERATION

협력을 통한 상생

동반성장 3대 전략과 체계

동반성장 3대 전략과 체계

기아자동차는 동반성장을 위한 3대 운영전략으로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 육성, 지속성장 기반 강화,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을 설정하였습니다. 이를 중심으로 협력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면서 그 범위를 2·3차 협력사로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 중입니다. 3대 운영전략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전담조직으로 사내의 상생협력추진팀, R&D기술지원단, 사외의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생협력추진팀은 동반성장 전략 총괄과 프로그램 기획·운영을 담당하고, R&D기술지원단은 협력사에 대한 기술 지원을 전담합니다. 사외조직인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은 2002년 기아·현대자동차그룹 자동차 계열사와 165개 협력사가 함께 설립한 자동차 부품산업 육성기관으로 2018년에는 그룹 차원에서 60억 원을 출연하는 등 매년 운영 기금을 출연하고 있습니다.

전략 1. 글로벌 경쟁력 육성

전략 1. 글로벌 경쟁력 육성

글로벌 경쟁력 육성은 크게 품질과 기술, 생산성 향상의 3개 목표를 가지고 협력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교육 제공은 물론 3개월부터 1년여의 현장상주 지도, 정보 공유와 기술 교류의 기회 마련 등으로 다양하게 시행되며 협력사와 공동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 출원과 기술 보호를 지원합니다. 특히 1차 협력사 대비 규모가 작고 기회도 적은 2·3차 협력사에 대한 지원을 중점적으로 실행하며 자체적인 제도에 더해 유관기관이나 1차 협력사와의 협업 프로그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전략 2. 지속성장 기반 강화

전략 2. 지속성장 기반 강화

기업은 미래가치에 투자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원활한 자금 회전을 통한 안정적인 경영이 필수적입니다. 기아자동차는 협력사 대상의 다양한 자금지원 제도를 운용하고, 해외 공장을 가동 중인 지역의 국내 협력사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현지 공장 건설은 물론, 수출물류 공동화와 원산지 증명서 시스템 구축까지 종합적인 글로벌 판로 확대 지원프로그램이 운용되고 있으며, 2018년 동반진출한 협력사는 2차 협력사 포함 700여 사(기아·현대자동차 합산 기준)로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2·3차 중소 협력사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국내·외 자동차 부품 산업전시회 참가를 지원하고, 해외 바이어를 매칭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까지 매년 80여 개사, 3년간 총 240여 사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국내의 경우 한국 자동차산업 전시회(KOAA SHOW) 부스 임차를 비롯해 해외 바이어와의 1대 1 매칭, 상담장 운영 등의 비용을 지원하며, 해외 전시회는 참가비를 포함, 항공 및 숙박 등의 제반 비용을 지원하였습니다. 지난 2012년부터 시작한 협력사 채용박람회는 2018년 2·3차 협력사 포함 281사가 참가했고, 1차 협력사 기준 연간 신규채용 인원은 11,500여 명입니다. 협력사 채용박람회는 인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를 지원하고 청년실업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전략 3.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

전략 3.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의 최종목표는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관행 확립과 동반성장 문화의 조성입니다. 기아자동차의 거래는 모든 과정이 공개진행되는 온라인 시스템 ‘VAATZ’를 통해 진행합니다. ‘VAATZ’는 국내외 모든 협력사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표준 구매시스템으로 부품 협력사를 공정하게 평가하고 결과를 공개하는 5스타 제도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의 윤리의식 고취와 준법 지원을 위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운용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는 매년 2차 협력사까지 포함한 동반성장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사의 윤리경영과 사회책임경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권고하고 있는 안전보건경영(OHSAS18001) 인증은 2018년 기준 대부분의 모든 국내와 해외 진출 협력사가 획득한 상태로, 2017년부터 협력사 안전관리 부문을 신설하여 근무환경 개선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1·2차 협력사 간에도 공정거래협약 체결을 유도하고, 기아자동차 내부 윤리규정인 하도급 4대 실천사항이 2·3차 협력사에 적용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1차 협력사의 대금 지급 개선 노력과 금융·인력 지원 정도를 평가해 매년 열리는 협력회 정기총회에서 시상하고 있습니다. 2018년 기아자동차는 전년도 공정거래협약 이행실적 평가와 중소기업 체감도 조사 점수를 토대로 산출하는 동반성장 지수에서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